무등산 등산코스 시무지기폭포 산행

무등산 등산코스 시무지기 폭포 산행

증심사부터 출발하여 토끼등-장불재 구간을 지나서 화순의 절경인 시무지기 폭포로 이어지는 무등산 횡단코스(12km, 5시간 55분 소요)입니다.

시무지기01

토끼등-시무지기폭포 등산코스는 무등산의 국립공원 승격 이후 광주와 화순, 담양을 함께 아우르기 위해 새로이 개발한 탐방코스입니다.

시무지기지도

장불재에 오르면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입석대, 서석대를 볼 수 있고 규봉을 거쳐 화순 이서면 쪽으로 방향을 돌리면 물이 많을 때 특히 아름다운 길이 70m의 시무지기폭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시무지기등고

■ 봉황대, 천재단 등 역사적 유적지를 관람한 후 장불재를 거치고 무등산에서 아름다운 사무지기 폭포를 감상할 수 있는 등산코스

 

 

증심교 - 토끼등 구간

시무지기증심교

증심사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약 15분 정도 오르다 보면 증심교가 보인다. 증심교에서 왼편으로 방향을 돌린 후 조금만 더 걸으면 바로 앞에 목교량이 나오게 되는데 왼쪽으로 가면 바람재가 나오고, 교량을 건너면 토끼등으로 갈 수 있다.

증심교-토끼등 구간은 급경사지와 계단으로 이루어진 등산로인데, 한 번에 오르기에는 힘에 부치기 때문에 중간에 있는 쉼터에서 휴식을 취하길 추천한다.

출발하여 50분 정도 지나 첫 번째 목적지 토끼등에 도착하면 운동기구들이 설치되어 있으니 몸풀기 등 간단한 체조를 하는 것도 좋다.

소요시간 : 4.1km 구간이며 50분 정도 소요

 

 

 

토끼등 - 중머리재 구간

시무지기토끼등

토끼등에서 중머리재에 오르는 구간은 중간에 평지가 거의 없고 주로 경사지로 되어 있다. 탐방로는 주로 돌길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간지점에는 너덜지대도 만날 수 있다.

토끼등을 출발하여 10분 정도 오르면 봉황대가 나오는데, 이곳은 예전에 봉화를 올렸던 곳으로 지금은 그 터만 남아 있다. 봉황대를 지나 조금만 더 가면 봉홍대 사거리가 나온다.

가던 길을 잠시 멈추고 숲 길로 약 100m 정도 들어서면 옛날 광주 고을 사람들이 기우제를 지냈던 천제단을 볼 수 있는데, 천제단을 둘러본 후 약 20분 정도 가파른 길을 오르면 백운암터를 지나 중머리재가 나온다.

소요시간 : 1.7km 구간이며 40분 정도 소요

 

 

중머리재 - 장불재 구간

시무지기중머리재

중머리재를 출발하여 20분 정도 가다 보면 용추삼거리가 나오는데, 길의 경사가 매우 급한 편이며, 삼거리에서 장불재로 이어지는 길의 경사도 매우 급하여 중간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장불재는 광주광역시와 화순군의 경계가 되는 해발 900m의 고갯길로써 옛날 화순 이서 동복 마을 사람들이 광주에 오기 위해 꼭 넘어야 했던 지름길이다.

소요시간 : 1.5km 구간이며 50분 정도 소요

 

 

장불재 - 규봉암 구간

시무지기장불재

장불재부터 규봉까지의 구간은 흙길과 너덜지대가 완만하게 형성되어 있는 등산로이다. 규봉 방향으로 약 30분 정도 이동하면 석불암이라는 작은 암자가 나오는데, 암자 앞에는 지친 등산객들이 목을 축일 수 있도록 조그마한 약수터가 마련되어 있다. 석불암에서 15분 정도만 더 가다 보면 규봉암에 도착한다.

규봉암은 대한불교 조계종 제21교구 본사인 송광사의 말사로 7세기경인 통일신라시대 의상대사(625~702)가 창건했다고 하며, 798년(원성왕 14) 당나라로 유학 갔다 귀국한 순응 대사가 중창했다고 하지만 확인된 문헌은 없다고 한다.

규봉을 보지 않고 무등산을 보았다고 말하지 말라 할 정도로 규봉은 무등산의 절경 중 가장 으뜸으로 치며 규봉의 광석대는 입석대, 서석대와 더불어 무등산 3대 주상절리에 속한다.

소요시간 : 2.1km 구간이며 50분 정도 소요

 

 

규봉암 - 시무지기폭포 구간

시무지기규봉암

규봉암에서 신선대 방향으로 완만한 탐방로를 따라서 30분 정도 걷다 보면 이정표와 함께 시무지기폭포로 빠지는 갈림길이 나오는데, 계속해서 직진해서 가다 보면 꼬막재를 지나 원효사 방면으로 하산하는 길이다.

시무지기폭포는 갈림길에서 우측 길을 따라서 15분 정도 내려가야 한다. 내려가는 탐방로는 중간중간에 경사도가 심하므로 미끄러지지 않도록 탐방객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소요시간 : 2.0km 구간이며 55분 정도 소요

 

시무지기폭포 - 인계리 구간

시무지기폭포

시무지기 폭포에서 인계리로 하산하는 길은 흙길로써 완만한 구간이다. 중간쯤 내려오면 작은 골짜기 하나가 등산로를 가로지르는데, 평소에는 물이 거의 없지만 장마철에는 탐방로가 잠길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마을에 도착하면 큰길 입구까지는 약 2km를 걸어 나와야 하며 큰길 전에 용강마을에서 영평리로 이어지는 무돌길이 조성되어 있다.

소요시간 : 3.8km 구간이며 1시간 30분 정도 소요

 

 

 

무등산 등산코스인 시무지기 폭포 주요 볼거리

시무지기02
시무지기03
시무지기04
시무지기05
시무지기06
시무지기07
시무지기08
시무지기09
시무지기10
시무지기11

 

 

시무지기12
시무지기13
시무지기14
시무지기15
시무지기16
시무지기17
시무지기18
시무지기19
시무지기20

 

 

 

출발하기 전 알아두기

토끼등-시무지기폭포에 이르는 코스는 긴 시간 동안 탐방을 해야 하니 체력 조절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 곳이다.

규봉을 경유하여 시무지기 폭포로 가는 구간은 길이 좁고 급한 경사로이니 내려갈 때 발목이나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천천히 내려가야 한다.

 

 

 

 

무등산 시무지기 폭포 산행 출발지

주소 광주광역시 동구 증심사길71
증심탐방지원센터 증심사지구 공원주차장
광주광역시 동구 의재로 216

 

 

무등산 등산코스 다른 곳 보기

[국내 여행지/광주] - 무등산 등산코스 새인봉-입석대 산행

[국내 여행지/광주] - 무등산 등산코스 늦재-옛길 산행

[국내 여행지/광주] - 무등산 등산코스 당산나무 산행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