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 등산코스 늦재-옛길 산행

무등산 등산코스 늦재-옛길 산행

원효사 입구에서 출발하여 늦재, 동화사 터, 장불재를 거쳐 옛길 2번을 따라 다시 원효사로 돌아오는 여행 코스로 무등산의 여러 경치를 두루 감상하실 수 있는 등산코스(10.4km, 4시간 50분 소요)입니다.

옛길01

무등산의 중턱에서 출발하여 장불재를 지나 서석대와 입석대를 조망할 수 있는 등산코스로 무등산의 전체적인 윤곽을 살 필 수 있는 코스다.

옛길지도

또한 무등산 옛길 중 가장 잘 조성된 옛길 2번을 따라 원효사로 다시 돌아올 수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에 가장 적당한 코스로 추천할 수 있다.

옛길경치

■ 오솔길 같은 늦재 구간을 지나 옛길 2번을 경유하는 길로 넓게 펼쳐진 무등산의 경치를 감상하며 걷는 등산코스

 

 

원효사 입구 - 늦재 구간

옛길늦재

원효사 입구에서 15분 정도 도로를 따라 걸으면 약수터가 있는 늦재 삼거리가 나오는데 거기서 오른쪽 동화사 터 방향으로 5분 정도 더 걷다 보면 늦재 표지판이 보이고 여기서부터 본격적인 탐방로가 시작된다.

길은 잘 정비되어 있으며, 늦재 삼거리에는 물을 보충할 있는 약수가 있다.

소요시간 : 1.7km 구간이며 50분 정도 소요

 

 

늦재 - 동화사 터 구간

옛길동화사

늦재에서 출발하여 동화사 터로 가는 길에는 몇 개의 이정표를 만나게 되며, 탐방로는 비교적 잘 조성되었으나, 노면이 좁은 편이고 경사는 심한 편이다.

출발한 지 약 20분 정도 되는 곳에서  관리도로와  만나는 삼거리가 나온다. 이곳에는 무등산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가 설치되어 잠시 들려 무등산의 아름다운 풍경을 관찰하는 것도 좋다.

전망대에서 다시 원래 길로 돌아와 동화사 터로 가다 보면 너덜지대를 지나게 되며, 여기서부터 약 20분 정도 걸으면 옛 동화사 터를 만날 수 있다.

소요시간 : 1.5km 구간이며 45분 정도 소요

 

 

 

동화사 터 - 용추삼거리 구간

옛길용추

동화사 터를 뒤로하고 능선길을 따라 조금씩 걷다 보면 가을 무등산의 자랑거리 아름다운 억새밭이 펼쳐진 장관을 볼 수 있다.

출발하여 15분 정도 걷다 보면 중봉 하단 삼거리 이정표가 나오며, 이곳에서 중봉을 거쳐 서석대로 바로 갈 수도 있고 직진하여 장불재에 이를 수도 있다.

중봉 하단 삼거리에서 용추삼거리로 가는 길은 대체로 산허리를 돌아가는 느낌이 든다. 20분 정도 걷다 보면 용추삼거리 상단이 나오는데 이곳에서는 중머리재와 4 수원지 등 멋있는 경치를 두루 볼 수 있게 된다. 계곡 방향으로 10분 정도 내려가면 중머리재와 장불재로 나뉘는 용추삼거리가 나온다.

소요시간 : 1.9km 구간이며 60분 정도 소요

 

 

용추삼거리 - 장불재 구간

옛길장불재

용추삼거리에서 장불재로 가는 길은 경사가 비교적 급한 돌계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고도가 높고 음지 지역이 많아 돌계단 사이로 얼음이 얼어 있는 곳이 많아 주의해야 한다.

겨울 산행 시 주의가 필요하다. 10분 정도 더 오르면 광주광역시와 화순군의 경계가 되는 해발 900m의 고갯길 장불재가 나오며, 장불재에 오르면 무등산의 자랑 입석대와 서석대를 조망할 수 있다. 장불재에는 잠시 바람도 피하고 쉬어갈 수도 있는 간이 대피소가 설치되어 있다.

소요시간 : 0.6km 구간이며 15분 정도 소요

 

 

장불재 - 옛길 갈림길 구간

옛길풍경

장불재에서 관리도로를 따라 약 10분 정도 걷다 보면 삼거리가 나오며, 도로를 따라 직진하면 원효사가 나오고, 우측으로 향하면 옛길 2번 출발지인 옛길 갈림길이 나온다. 경사는 심하지 않은 편이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쉽게 길을 찾을 수 있다.

소요시간 : 0.7km 구간이며 20분 정도 소요

 

 

옛길 갈림길 - 원효사 입구 구간

옛길원효사

옛길 갈림길에서 옛길 2번을 통하여 원효사로 가는 코스는 옛 선비들이 다니던 길을 2009년에 광주광역시에서 새롭게 탐방로로 조성한 곳이다.

이 곳은 원효사까지 가는 최단거리(4.2km) 코스여서 최근 많은 탐방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탐방로는 중간지점까지는 돌길로, 중간지점 이후부터는 흙길로 되어있으며, 가는 길 중간에 물통거리나 주검동유적, 제철유적지 등 쉼터와 역사문화유적지가 있어 내 가는 길이 심심하지 않다. 제철유적지에서 원효사 입구까지는 약 15분 정도 소요된다.

소요시간 : 4km 구간이며 1시간 40분 정도 소요

 

 

무등산 등산코스인 늦재 - 옛길 산행 주요 볼거리

옛길02
옛길03
옛길05
옛길06
옛길07
옛길08

 

 

옛길09
옛길10
옛길11
옛길12
옛길13
옛길14

 

 

출발하기 전 알아두기

늦재-옛길2번 코스는 원효사 입구에서 출발하여 다시 출발점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무등산의 아름다운 경치를 즐기면서 최근 많은 탐방객들에게 사랑받는 옛길까지 이용할 수 있는 코스다. 탐방로는 어렵지 않은 편이나 중간에 이정표가 많이 있어 방향을 세심하게 확인하며 가야 한다.

원효사 입구로 내려올 때는 옛길 2번을 따라 오름 없이 약 4km를 내려오기 때문에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코스 중간의 쉼터에서 휴식이 꼭 필요하다.

 

 

 

무등산 늦재 - 옛길 산행 출발지

주소 광주광역시 북구 무등로 1514-35
원효사 후문 원효사 주차장
광주광역시 북구 무등로 1522-1

 

 

무등산 등산코스 다른 곳 보기

[국내 여행지/광주] - 무등산 등산코스 새인봉-입석대 산행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