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등산로 보국문 코스

북한산 등산로 보국문 코스

정릉 탐방안내소에서 북한산과 관련된 다양한 탐방 안내와 사진 자료 전시 중이다. 계절마다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정릉계곡, 청소폭포 구간은 북한산 등산로 보국문 코스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보석 같은 구간(편도 2.4km, 1시간 20분 소요)이다.

한산 보국문 코스의 시작점인 정릉탐방지원센터를 지나면 시원스레 펼쳐진 정릉계곡을 감상하며 오르기 시작한다. 정릉탐방지원센터를 시작으로 장애인 편의 탐방로를 만나게 되는데 비장애인뿐 아니라 장애인들도 함께 산이 주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탐방객들이 찾고 있다.

 

보국문대표

● 정릉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하여 북한산성의 한줄기인 보국문까지 등산하는 알찬 코스

 

 

 

정릉탐방지원센터 - 넓적 바위 구간

정릉 탐방안내소 내부에는 북한산의 생성시기, 북한산 명칭 유래와 관련한 시청각 자료들과 놀이로 상세히 안내되어 있다. 본격적인 북한산 등산로인 보국문 코스의 시작점인 정릉탐방안내센터에서 힘찬 발걸음을 내딛으면 정릉계곡의 시원한 물줄기가 탐방객을 마중 나와 환영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눈으로 보기에도 시릴 만큼 투명해서 발을 담그고 싶다는 생각을 절로 하게 만드는 곳이 바로 정릉계곡이다. 혹시라도 발을 담가볼까 생각하는 탐방객이 있다면 참아 주시길 바란다. 정릉계곡의 정릉탐방지원센터-청수 폭포-넓적 바위 구간과 청수 폭포-청수천 30m 상단 구간은 국립공원 특별보호구로 지정되어 2026년까지 출입이 통제되고 있기 때문에 다 같이 눈으로만 즐기는 아름다운 시민의식이 필요할 것이다.

정릉계곡과 함께 또 다른 볼거리는 청수 폭포이다. 북한산 등산코스인 보국문으로 가기 전에 눈으로 한번 감동하고 귀로 한번 더 감동할 수 있는 좋은 볼거리이니 청수 폭포 앞에서 잠시 일상의 스트레스를 잊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정릉탐방지원센터와 넓적 바위 구간의 중간 즈음에 올라가다 보면 버섯모양의 큰 건물이 나타날 것이다. ‘청수 화장실’로서 보국문 코스가 끝날 때까지 별도의 화장실이 없기 때문에 이곳에서 볼일을 보고 가벼운 마음으로 넓적 바위로 향하도록 하자.

소요시간 : 1.2km 구간이며 40분 정도 소요

정릉탐방

 

 

넓적 바위 - 깔딱 고개 구간

북한산 등산로인 보국문 코스의 넓적 바위-깔딱 고개 구간은 “정릉 2교”라는 앙증맞은 다리를 건너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다리를 건너면 넓적하고 푸근하게 생긴 바위가 눈앞에 나타날 것이다. 바로 넓적 바위이다. 이 바위의 명칭은 예로부터 탐방을 하던 탐방객들이 넓적하게 생겼다고 한 데서 유례가 된 명칭이 지금까지 쓰여 오고 있다.

북한산의 정상인 백운대와 인수봉 사이의 숨은 벽 능선에도 넓적 바위라 통칭하는 바위가 있다고 하니 헛갈리는 일이 없도록 하자. 넓적 바위를 기준으로 오른쪽 코스는 칼바위 능선 코스이며, 왼쪽으로는 보국문 코스이니 현재 코스를 확인하기에 더없이 좋은 바위일 것이다. 참고로 칼바위 능선은 탐방객들 사이에서 “네 다리로 올라 가야지만 칼바위 능선을 오를 수 있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험준한 바위능선이니 초보 탐방객들이나 몸이 불편한 분들은 사고의 위험이 높으니 되도록 보국문 코스를 추천해 드리는바 이다.

북한산 보국문 코스는 특히 돌계단과 바위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곳에서 발목 골절과 염좌를 입는 탐방객들이 상당히 많이 나타난다. 따라서 코스 탐방 휴식 중에 수시로 휴식을 취하고 발목과 무릎을 스트레칭하여 발목 염좌와 발목 골절상을 예방하도록 하자.

소요시간 : 0.8km 구간이며 20분 정도 소요

정릉2교

 

 

깔딱 고개 - 보국문 구간

깔딱 고개 돌계단을 한걸음 한걸음 내딛다 보면 왜 넓적 바위와 보국문 사이 구간을 “깔딱 고개”라 하는지 이유를 너무도 잘 알 게 될 것이다. 끝날 것 같지 않은 돌계단에 숨이 깔딱깔딱 넘어가는 듯 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하지만 시작을 했으니 중간에 포기란 있을 수 없는 법. 내려가고 싶은 마음이 수시로 들지도 모를 만큼 계속해서 돌계단이 있는 코스가 바로 북한산 보국문 코스이다.

보국문 앞에서 저 멀리를 내려다보니 성북구와 정릉동의 지리가 한눈에 파노라마처럼 시야를 사로잡는다. 보국문 옆에는 친절하게도 보국문에 대해서 안내판이 비치되어 있다. 보국문의 원래 이름은 동암문으로 대동문과 대성문 사이 해발 567m 되는 지점에 위치해 있으며 이름의 유래는 보국문 밑에 보국사가 있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명칭으로 불려져 내려오는 것으로 전해진다.

보국문은 1993년 완전히 해체되었다가 다시 복원되었으며 안쪽 성돌에는 1711년 복원송사 책임자와 기간 그리고 구간을 표시한 글이 새겨져 있어서 역사적 문화재로서의 가치도 상당한 것이 바로 이 보국문이다. 보국문은 북한산에 오르는 탐방객들에게 역사적인 문화재로서의 가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북한산 코스를 탐방하는 탐방객들을 위한 휴식의 공간이기도 하다. 수많은 돌계단의 연속인 북한산 보국문 코스. 하지만 보국문에 도착했을 때의 뿌듯함은 백운대 정상에 선 것 이상의 뿌듯함이 함께 할 것이라 생각된다.

소요시간 : 0.4km 구간이며 20분 정도 소요

북한산등산로

 

 

 

북한산 등산코스인 보국문 코스 주요 볼거리

볼거리
보국문01
보국문02
보국문03
보국문04
보국문05

 

 

보국문06
보국문07
보국문08
보국문09
보국문10
보국문11

 

 

출발하기 전 알아두기

북한산 보국문 코스는 완만한 경사와 가파른 오르막길의 반복으로 이루어져 있어 산행 전 준비운동과 등산화 지참은 필수이다. 왕복 4.8km(소요시간 2시간 40분)로 입구로 되돌아오는 코스이므로 돌아올 수 있는 체력과 일몰시간 등을 고려하여 산행 계획을 수립한다.

산악 기후로 인하여 급작스러운 호우나 기온 저하 등을 고려하여 여분의 옷과 간단한 먹거리를 지참하여 산행하면 된다. 단, 암석의 특성상 낙석이 자주 생하는 지역이므로 항상 주의를 살피며 탐방하여야 한다.

 

 

 

 

보국문 코스 출발지

정릉탐방지원센터 주소

서울시 성북구 보국문로262

인근주차장

정릉주차장

서울시 성북구 정릉동 보국문로 215

 

 

북한산 등산로 다른 코스 보기

[국내 여행지/서울] - 북한산 등산코스 북한산성

[국내 여행지/서울] - 북한산 등산코스 대남문코스

[국내 여행지/서울] - 북한산 등산코스 사패산

[국내 여행지/서울] - 북한산 등산코스 오봉코스

[국내 여행지/서울] - 북한산 등산코스 우이암 코스

[국내 여행지/서울] - 북한산 등산로 원도봉 망월사 회룡사 구간

[국내 여행지/서울] - 북한산 등산로 신선대 코스

[국내 여행지/서울] - 북한산 등산로 백운대 코스

[국내 여행지/서울] - 북한산 등산로 사모바위 코스

[국내 여행지/서울] - 북한산 등산로 비봉 코스

[국내 여행지/서울] - 북한산 등산로 보국문 코스

[국내 여행지/서울] - 북한산 등산로 대동문 코스

[국내 여행지/서울] - 북한산 등산로 소귀천 코스

 

Designed by JB FACTORY